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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버시티(Diversity)와 다양성의 수용이란?


다이버시티(Diversity)이란 무엇일까요?

사원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지는 다른점을 말하는대요.

예를 들면, 성별, 인종, 국적, 종교, 연령, 학력, 경력 등을 말 합니다.

이런 개성들을 살려서 각각을 가치로 살리는 것 기업 경쟁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한마디로 표현하면, 다양성이겠네요.

경영 용어로서는 Diversity&Inclusion,다양성의 수용을 말할 수가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사원 각자의 개성을 살리는 경영"라는 것이 됩니다.




다양성 탄생을 알아보면, 60년대 미국에서 

민권 운동 등 인권 문제 대응에서 시작됐습니다.

"흑인과 백인 여성"에 대한 차별적인 인사 관행(채용 실적 평가 등)를 

없애자는 움직임이 발단이 되었습니다. 

이윽고 마이너리티(장애자, 고령자 등)을 모두 포괄하는 방향으로 바뀌었고 

기업 사회 중국으로 펴저 나갔죠. 



지금은 기업 경쟁력의 관점에서 중요성이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변화에 강한 조직 만들기의 생각으로서 주목을 받고, 관리 기법으로 채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조금 설명해 드리죠.



소니는 2005년 7월에 다이버시티 프로젝트(DIVI@Sony)를 발족했습니다.

여직원 취업 지원이나 한 담당 매니저나 경영자의 캐리어 업을 

서포트활동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08년 2월에는 다양성 개발부를 신설하고 대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 외 후지 필름 홀딩스, 마루베니, 노무라 증권, 도쿄 전력, 제인, 닛산 자동차 등 상당수 대기업이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업들의 배경에는 사회의 큰 변화가 있습니다. 

저출산에 따른 충분한 노동력을 확보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이행되면서 기업은 여성이나 고령자, 외국인 등의 노동력을 살릴 필요를 느끼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에서도 이런 변화가 나타나고 있지요.

또 니트나 싱글 페어런트가 증가하는 등 가족관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같은 기업은 경영이 성립되기 어려운 시대로 바뀌었습니다.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려면 다양한 인재를 기르는 것이 열쇠가 됩니다. 


종래처럼 남자 직원은 간부 후보 여성 사원은 보조직과 획일적으로 처우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개성을 최대한 살려 이런 것들을 경영에 활용할 지혜와 노력, 전략이 중요하게 되어 있습니다.



단카이 세대에서 팀을 조직하고 이 세대용 제품·서비스 개발을 실시하는 관리 방법은 그 한 예일까요?

비슷한 방식으로 외국인과 여성용 상품 개발에도 응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같은 불황에는 사원의 다양한 능력을 활용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이것을 유지할 수 있을지가 성장의 갈림길이 됩니다.




일본 기업에는 전통적으로 직장"합"나 사원"동질성"을 사업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다이버시티(Diversity)와 다양성의 수용이란 무엇인지 조금 설명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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